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고혈압 증상과 낮추는 방법

by 택시 2022. 3. 8.
반응형

 

고혈압은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간단히 넘길 질병이 아닌데 주변에 둘러보면 보통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혈압이란 혈관 내에 작용하는 압력으로 혈액이 전신을 돌아다니는데 필요한 압력을 말합니다.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은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또한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가장 낮은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약 30%가 이러한 혈압이 높아진 증상인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40대 이후 중년층 이상에서 가장 많은 성인병으로 합병증을 초래해 가장 높은 치사율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①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② 고혈압 전 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③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④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그렇다면 고혈압이 왜 위험한 질병일까?
고혈압 자체보다는 고혈압으로 인해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의 원인


1.비만
비만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고혈압의 빈도가 훨씬 더 높습니다. 비만 중에서도 단순히 몸무게가 정상의 몇%를 초과한다는 척도보다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비가 어린 성인병의 발생에 더 중요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2. 생활습관
생활습관 중에서도 우리나라 사람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짠 음식을 많이 먹는 것입니다. 보통 한국인의 소금 섭취량은 20g으로 미국인의 3배가 넘습니다. 고염분을 먹을 경우 혈관 손상을 주고, 신경게를 자극해서 혈관을 과도하게 수축하게 합니다.
3. 유전
집안에 고혈압 환자가 있는 경우 고혈압의 발생 위험도는 정상인에 비해 높아집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고혈압에 대한 유전적 영향은 50%이고 , 환경의 영향도 50%나 받는다고 합니다.
4. 흡연
흡연은 혈관 수축 유발로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진단

혈압을 1회만 측정하여 고혈압을 진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처음 측정한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1일 간격을 두고 최소한 두 번 더 측정합니다. 그 결과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 또는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앉은 자세에서 5분 이상 안정을 취한 후 왼쪽 팔을 걷고 심장 높이에 두고 측정해야 합니다. 측정 전 30분 이내에 담배나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혈압은 2분 간격으로 2회 이상 측정하여 평균치를 구하는데, 2회의 기록이 5mmHg 이상 차이가 나면 한 번 더 측정합니다. 고혈압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24시간 보행 혈압 감시 검사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이 수축기 135mmHg 이상이거나, 24시간 평균 이완기 혈압이 95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젊은 나이에 고혈압으로 진단받는다면 이차성 고혈압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쿠싱병, 갈색세포종과 같은 내분비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 특수 혈액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신혈관 이상, 부신 종양, 부신 비대 등을 감별하기 위해 부신 CT 검사나 복부 초음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완치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원인 질환을 감별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신체검사나 진찰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고혈압은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할 정도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는 경우는 두통이나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등의 혈압 상승에 의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코피 나 혈뇨, 시력 저하, 뇌혈관 장애 증상, 협심증 등 고혈압성 혈관 질환에 의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경우 종종 원인 질환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두통이 있는 경우에도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 혈압 때문에 두통이 생기지 않고 두통 때문에 혈압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두통이 있으면 혈압보다 두통을 먼저 조절해야 합니다. 흔히 목덜미가 뻣뻣하면 혈압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목이 뻣뻣해지고 그로 인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이 뻣뻣할 때는 다른 이유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 이제 혈압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운동은 때로 혈압약만큼의 혈압을 떨어지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운동은 혈압을 평균 4.83mmHg, 혈압약은 혈압을 평균 8.8mmHg 떨어뜨려 약의 효과가 훨씬 크긴 하지만 고혈압 환자만을 대상으로 했을 때는 운동이 혈압을 8.96mmHg 떨어뜨려 약만큼의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2. 체중을 줄이고 운동과 식사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저염식 식단이 중요합니다)
체중이 정상보다 높게 나오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2~6배로 커집니다. 지방조직이 체내 염증 물질을 분비, 이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며 빨리 노화 진행됩니다. 실제 고혈압 환자가 체중 1kg을 줄이면 수축기 혈압은 1.1mmHg, 이완기 혈압은 0.9mmHg 감소된다고 합니다.
3. 알코올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중 하나이므로 가급적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칼륨은 나트륨 배출 및 혈관의 압력을 완화하는 것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입니다. 칼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는 바나나, 오렌지, 견과류,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

1. 양파
양파는 원활한 혈액순환 및 혈종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2. 당근
당근에는 클로로겐산, 카페인산과 같은 영양소가 들어있어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도움이 되는 채소로 식단에 포함하거나 주스를 만들어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3. 마늘
마늘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 예방 및 완화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4. 가시오갈피
고혈압일 경우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저혈압일 경우 혈압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5. 감귤류
자몽, 오렌지, 귤 등 감귤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적당량 섭취 시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6. 그릭 요구르트
하루 3인분 정도의 유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위험이 13% 정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시마와 미역 등의 해조류는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