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급성 심근경색 원인과 증상및 치료

by 택시 2022. 3. 9.
반응형

먼저, 급성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이 갑작스럽게 완전히 막혀서 심장 근육이 죽어가는 질환입니다. '혈전'이라는 피떡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갑자기 막아서 심장 근육으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협심증과는 다릅니다.

협심증은 심근에 에너지와 산소를 공급해주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 하는데 이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증이나 경련 등으로 혈류가 감소되어 흉통이 발생하면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심근경색증이 발생하면 1/3은 병원에 도착하기 이전에 사망합니다.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사망률이 5~10%에 이르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치료 적기는 2시간 이내, 심뇌혈관질환 두 가지는 평소 뚜렷한 증상 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당황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보호자의 상황 판단이 중요하다. 응급상황이 일어나 경황이 없을 수 있겠지만 응급하는 요일이 금요일이나 주말에는 이것 하나만은 확인하자. 심장, 신경(외)과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돌연사의 흔한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초기에 사망할 확률이 약 30% 이며 병원에서 즉시 조치를 취하더라도 병원 내에서 사망할 확률이 5~10% 정도 되는 위험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심근경색 원인


1. 고지혈증
심근경색은 고지혈증으로 인해서 발병할 수 있어요. 사실 고지혈증은 이뿐 아니라 각종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해요.
2.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증상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면서 혈관이 좁아져 혈류장애가 오고, 그로 인해서 급성심근경색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요.
3. 유전
부모나 형제들이 가족에게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 , 유전으로 인해서 심근경색 전조증상들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요.

3. 호흡곤란: 심근경색 전조증상 흉통은 호흡곤란과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는 일도 있습니다.

심근경색 진단


· 심근경색증으로 인한 가슴 통증이 있다면 진단은 어렵지 않습니다. 심전도 검사와 혈액검사를 추가한다면 응급실 도착 즉시 거의 심근경색증의 진단이 가능한데요.

· 다만 증상이 전형적이지 않아서 심근경색증이 바로 의심되지 않는 경우에는 부가적인 검사를 동원해야 하므로 시간이 수 시간 이상 지체될 수도 있습니다.

· 심근경색증으로 진단된다면 어느 병원, 어느 의료진이라도 초를 다투는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 치료 방법은 각 병원이 처한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 혈전을 녹이는 약물 치료를 우선하기도 하며, 바로 관상동맥을 확장하는 시술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 어느 치료 방법이든지 치료의 핵심은 가장 빠른 시간에 막혀 있는 관상동맥을 다시 열어 주는 것이며, 완전히 막힌 후 6시간 내, 적어도 12시간 내에 다시 뚫어 줄 수 있어야 기대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근경색 치료


· 막힌 관상동맥을 뚫어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풍선이나 스텐트라는 금속 그물망을 이용하여 혈관을 확장하는 "관상동맥 확장 성형술"법입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시술을 할 수 있는 시설과 인력이 몇 개 대학병원에 국한되었지만 현재는 상당히 보편화되어있습니다.

· 약물로 관상동맥을 꿇는 방법으로는 "혈전"을 녹이는 "혈정 용해제" 치료가 대표적입니다. 표준화된 방법으로 정맥주사만 하면 되는 간편한 방법이므로 지난 10여 년 이상 심근경색증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더욱 효과적이면서 합병증은 적게 발생할 수 있는 약물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근에는 2~3시간 내에 관상동맥 확장 성형술을 받을 수 있는 병원으로 후송할 수만 있다면 약물치료를 하는 것보다 환자의 경과를 호전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술의 범위가 더욱 확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ADHD 원인,증상,치료  (0) 2022.03.10
생명력이 강한 풀,쑥의 효능  (0) 2022.03.09
고혈압 증상과 낮추는 방법  (0) 2022.03.08
방광염의 증상과 예방  (1) 2022.03.08
역류성 식도염  (0) 2022.03.07

댓글